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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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단계. 약관동의
  • 2단계. 정보입력
  • 3단계. 가입완료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이용 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소방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플랫폼”이란 데이터, UI, API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 처리, 저장, 분석 및 시각화 등을 통하여 가입 회원들에게 제반 혜택을 제공하는 소방 빅데이터 플랫폼 시스템을 말하며, 아울러 소방 빅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 ② “서비스”란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소방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 ③ “회원”이라 함은 “플랫폼”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④ “센터”란 데이터상품, 서비스 상품 등을 제공하는 자로 “계약센터”와 “참여센터”로 구분합니다.
  2. 제1항에서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의미는 관련 법령 및 일반적인 거래 관행을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2.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의 일부 화면 또는 기타 방법 등에 의하여 이를 공지하거나 그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3. 플랫폼”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2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 또는 통지하여 이용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4. 이용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는 경우 “플랫폼”의 “서비스” 제공행위 및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행위에는 이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윤리위원회심의규정, 정보통신윤리강령,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서명법, 전자금융거래법,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법령, “플랫폼”이 별도로 정한 규정에 의합니다.

제4조 [서비스 이용계약]

  1.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플랫폼”의 본 약관, 개인정보 처리방침,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에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방식(휴대폰 안심본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 등)으로 동의하고, 가입양식에 회원정보(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전화번호, 성별, 생년월일, 이메일, 소속기관, 기타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기입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플랫폼”이 이에 대해 승낙함으로써 성립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는 자는 “플랫폼”이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3. “플랫폼”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접수받아 이를 관리하고, “서비스” 이용 시에 아이디 및 비밀번호 또는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방식(휴대폰 안심본인인증 등)으로 본인 인증을 위한 별도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 이용신청의 승낙]

  1.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해서 동의를 하고, 이용자 인증완료 시 “서비스” 가입신청에 대한 승낙이 완료 됩니다.
  2. “회원”은 “서비스”에 접속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또는 “플랫폼”이 정한 소정의 인증방식에 필요한 별도의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며, 이에 대해 “플랫폼”은 입력내용의 일치 여부를 확인한 후 승인한 자에 한해 “서비스”를 이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사항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용신청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 ①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 ② 보안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③ 기타 사유로 이용 승낙이 곤란한 경우
  4. “플랫폼”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①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 ③ 이용신청 시 필요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 ④ 기타 “플랫폼”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미비 되었을 경우
  5.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입한 데이터 상품 등의 대금, 기타 “플랫폼”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 내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6. 다른 사람의 “플랫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7. “플랫폼”을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6조 [서비스의 제공 및 제한]

  1. “회원”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회원자격이나 유료서비스 여부에 따라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만 14세 미만 아동의 “서비스” 회원 가입 및 이용은 차단하고 있습니다.
  3. “서비스”의 이용은 “플랫폼”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에 따라 일부 “서비스”는 별도 이용시간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해당 “서비스” 이용화면에 공지함으로써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전 2항의 이용시간에도 불구하고 통신장애, 서비스 개발, 시스템 점검, 긴급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에 의해 “서비스” 제공이 일정 기간 동안 제한 또는 중단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및 기간을 정하여 게시, 이메일 등을 통해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에게 개별공지가 필요한 경우,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통해 우선적으로 개별 통지합니다.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공지를 하는 경우, “플랫폼” 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7조 [정보 제공 및 홍보물 게재]

  1. “플랫폼”은 “회원”에게 “플랫폼”의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 이벤트 등의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 게시, 이메일, 무선단문메시지(SMS) 및 기타의 방법을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는 관련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엄격히 관리되며, “회원”은 원하지 않는 경우 “플랫폼”이 제공하는 정보의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은 서비스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공익성이 있는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이 필요한 정보를 제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는 “서비스” 해지 후 지체 없이 삭제됩니다. 다만, 요금 정산, 분쟁 해결, 법적 의무 이행 등의 필요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될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경과한 후 안전하게 삭제됩니다.
  2. “회원”은 이용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잘못되었거나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해당 사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회원정보의 변경은 “플랫폼”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디(ID)는 수정할 수 없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3. “플랫폼”은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에는 사전 통지 없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 “회원” 고유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②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③ 가입한 성명이 실명이 아닌 경우
    • ④ 동일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한 경우
    • ⑤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⑥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 ⑦ 통신설비의 오 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⑧ “플랫폼”,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⑨ “플랫폼”의 “서비스” 정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플랫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⑩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플랫폼”이 정한 이용조건 및 관계법령을 반해 더 이상의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4. 전 3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회원”은 이로 인해 “플랫폼” 또는 다른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5. 전 3항의 “플랫폼” 조치에 대하여 “회원”은 “플랫폼”이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이의가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플랫폼”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3장 의무 제9조 [플랫폼의 의무]

  1. “플랫폼”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신청한 서비스를 서비스제공 개시일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플랫폼”은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개발, 통신장애,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고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약관이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3.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 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4. “플랫폼”은 서비스의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이메일 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5. “플랫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등 서비스의 운영, 유지와 관련 있는 법규를 준수합니다.
  6. “플랫폼”은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① 다른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②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 ③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 ④ “플랫폼” 및 제3자의 저작권, 지식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⑤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행위
    • ⑦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 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자료를 등록 또는 유포하는 행위
    • ⑧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전송하거나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 ⑨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관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대여 또는 양도하거나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것을 인지한 경우, 즉시 자신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플랫폼”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본인의 신상 관련 사항이 변경되었을 때는 “플랫폼”을 통하여 수정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신상 정보를 변경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5. “회원”은 “플랫폼”의 사전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으로 인한 결과에 대하여 “플랫폼”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합니다.
  7. “회원”은 내용별로 “플랫폼”이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 제한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8. “회원”은 “플랫폼”의 사전동의 없이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4장 관리 및 책임 제11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플랫폼”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원활한 관리 감독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게시되는 내용물에 대해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 별도 통지 없이 “서비스”의 개편 및 내용의 추가 수정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별도의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플랫폼”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① “플랫폼”,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④ “플랫폼”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⑤ “플랫폼”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 ⑥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내용인 경우
    • ⑦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 ⑧ 기타 관계법령 및 “플랫폼”의 세부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플랫폼”은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을 등록, 삭제 등을 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하여 “플랫폼”에 게시물의 추가적 게재 등의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제12조 [링크사이트에 대한 책임]

  1. “플랫폼”에 링크된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플랫폼”은 보증도 하지 않으며, 그에 대해 책임이 없습니다.
  2. “회원”은 링크된 외부사이트의 “서비스”나 자료를 신뢰함으로써 야기되거나 야기되었다고 주장되는 어떠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서는 “플랫폼”에 책임이 없습니다.

제5장 손해배상 등 제13조 [손해배상]

“플랫폼”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손해가 “플랫폼”이 고의로 행한 범죄행위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4조 [면책]

  1. “플랫폼”은 다음 각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① 통신기기, 회선 및 컴퓨터의 장애나 거래 폭주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지연된 경우
    • ② “회원”이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본인의 관리소홀로 인해 제3자에게 누출한 경우
    • ③ “회원”의 귀책사유(전산조작이나 업무처리 오류 등)로 인한 경우
    • ④ 기타 천재지변 등의 불가피한 사유로 인한 경우
  2. “플랫폼”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플랫폼”은 “회원”이 “플랫폼”에 게재한 정보, 자료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플랫폼”은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제15조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2. “플랫폼”이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3. 회원은 상품 주문 정보를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데이터 상품의 주문 취소 방법 및 절차를 안내합니다.
  4.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16조 [개인정보보호정책]

  1. “플랫폼”은 이용 신청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회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2.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제17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플랫폼”이 제공하는 데이터, “서비스”, 그에 필요한 화면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관리는 “플랫폼”에 귀속됩니다.
  2. “회원”은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사전 승낙 없이 출판, 복제, 방송 및 기타 방법에 의하여 유포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 됩니다.
  3.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회원”이 소유하며 “플랫폼”은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4. “플랫폼”은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플랫폼”은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해 민, 형사 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프로그램 저작권 등을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플랫폼”이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플랫폼”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해야 하며, “플랫폼”이 면책되지 못한 경우 “회원”은 그로 인해 “플랫폼”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6. “플랫폼”은 “회원”이 해지하거나 적법한 사유로 해지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약관위반 시 책임]

  1. “플랫폼”과 “회원”은 이 약관을 위반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각자 부담하며, 이로 인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지체 없이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19조 [분쟁해결 및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플랫폼”과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우선 쌍방간에 분쟁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노력하여야 합니다.
  2.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그에 준하는 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3. 전1항의 노력에서도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관할법원은 “플랫폼” 운영사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 칙 (시행일) 이 약관은 2025년 02월 17일부터 적용합니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판매회원 이용 약관]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올포랜드가 위탁 운영하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에 판매자로 가입하여 플랫폼에서 데이터 상품 등 전자상거래 관련 판매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회원 간의 권리와 의무,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이 약관에서 정의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으며, 정의되지 않은 약관상 용어의 의미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이용약관」 제2조를 따릅니다.
    • ① “판매자”란 플랫폼에서 유‧무료 데이터 상품 및 유료 서비스 상품을 판매하는 “계약센터”와 “참여센터”를 의미합니다.
    • ② “참여센터”란 데이터 상품과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에 가입한 판매자를 의미합니다.
    • ③ “데이터 상품”이란 판매회원과 구매회원 사이의 거래에 제공되는 데이터, API, 이미지 등 일체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 ④ “서비스 상품”이란 판매회원과 구매회원 사이의 거래에 제공되는 데이터 가공, 분석, 융합, 시각화, 컨설팅 등 일체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 ⑤ “구매회원”이란 “플랫폼”에 데이터 이용자로 가입하여 판매회원으로부터 데이터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제공 받는 자를 말합니다.
    • ⑥ “이용자”란 “플랫폼”에 가입한 판매회원과 구매회원을 통칭합니다.
    • ⑦ “제공”이란 제공사업자가 이용사업자로 하여금 소프트웨어로 데이터의 개발내용 또는 내부구조를 확인하거나 수정, 변환, 추출 등 가공할 수 있는 상태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하거나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⑧ “데이터 상품의 판매”란 데이터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가진 판매자의 데이터 상품에 대한 소유권은 그대로 보유하면서, 구매회원에게 데이터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비독점적으로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개정]

  1. “플랫폼”은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플랫폼”의 초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환불조건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 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금융거래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4. “플랫폼”이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플랫폼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 7일 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플랫폼”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4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플랫폼”에 송신하여 “플랫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 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6.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판매회원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1.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판매회원에 대한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데이터 거래를 위한 플랫폼 운영
    • ② 데이터 상품의 판매를 위한 수요자 발굴 및 마케팅 서비스
    • ③ 데이터 상품의 판매에 따른 판매대금 정산 서비스
    • ④ 맞춤형 데이터 상품의 판매를 위한 중개 서비스
    • ⑤ 판매회원 관련 교육 및 컨퍼런스 기회 제공
    • ⑥ 기타 “플랫폼”이 정하는 업무
  2. “플랫폼”의 기술적 사양이 변경되는 등의 경우, 장차 체결되는 계약에 의해 제공할 데이터 상품정보와 관련된 표기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5조 [판매회원의 책임 및 관리의무]

  1. “플랫폼”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거래시스템만을 제공할 뿐, 데이터 상품 또는 데이터 서비스(데이터 가공, 분석 또는 컨설팅 등의 서비스)의 거래와 관련하여, 회원과 판매회원 사이에 성립된 거래 및 판매회원이 제공하고 등록한 정보에 대한 책임은 판매회원에게 있습니다.
  2. 판매회원은 자신이 판매하는 데이터 상품의 품질 및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가입회원 또는 판매회원이 입력하는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또는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6조 [서비스의 중단]

  1. 플랫폼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플랫폼”은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 또는 서비스 중단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사전에 변경 또는 중단될 서비스의 내용 및 사유와 일자 등에 관해 회원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계약 및 이용신청]

  1. “플랫폼”이 제공하는 판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판매자는 플랫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신청양식에 따라 이용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이용신청 시 필요한 정보는 사실대로 기재하여야 하며 정해진 인증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2. 판매 서비스 이용계약은 판매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플랫폼”이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하며, “플랫폼”은 이용승낙의 의사표시를 해당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e-mail 또는 기타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3. “플랫폼”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회원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증빙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일 정당한 사유 없이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플랫폼”은 해당 판매회원에 대하여 이용계약의 해지, 판매 활동의 제한 등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 “플랫폼”에게 어떠한 책임도 물을 수 없습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신청의 승낙]

  1. “플랫폼”은 이용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를 하고, 서비스 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다만, 플랫폼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① 플랫폼에 의하여 계약이 해지된 법인
    • ② 이미 가입된 법인회원, 조직명과 동일한 경우
    • ③ 설비에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 ④ 기타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부당한 이용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및 플랫폼의 합리적인 판단에 의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3. 제 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플랫폼”은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 계좌검증 및 사업자등록 확인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시기는 제 1항에 따른 “플랫폼”의 승낙이 완료되고 해당 내용을 판매자에게 발송한 시점으로 합니다.

제9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기간 및 종료]

  1. 판매회원의 기본 권한은 제 8조에 따른 플랫폼의 승낙 후 1년으로 하며, 자동 갱신됩니다.
  2. 판매회원은 언제든지 해당 서비스 화면을 통하여 플랫폼에게 탈퇴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판매회원은 탈퇴의사를 통지 후 30일 내에 모든 거래를 완결시키는데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만 하고 “플랫폼”은 이를 승인하므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은 참여센터가 탈퇴할 경우참여센터의 모든 데이터상품을 즉시 삭제 하도록 합니다. 또한 삭제된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단, 이용기한이 남은 데이터 상품은 이용기간이 만료된 후 삭제가 됩니다.
  4.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거나 확인된 경우 판매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① 판매회원이 제공한 정보 또는 그에 관한 증빙자료가 허위이거나 “플랫폼”이 제시 요청하는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 ② 기타 합리적인 판단에 기하여 서비스의 제공을 거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5. “플랫폼”이 판매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플랫폼”은 판매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6. “플랫폼”이 판매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판매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자격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0조 [판매회원 정보의 수집과 제공]

  1. “플랫폼”은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위하여 판매회원이 제공한 정보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 등을 밝혀 판매회원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플랫폼”은 판매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2. “플랫폼”은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위하여 판매회원이 제공한 정보를 판매회원이 동의한 서비스 운영을 위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해당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제11조 [아이디(ID) 및 비밀번호 관리]

  1. 아이디(ID),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판매회원에게 있으며, 판매회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본인의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2. “플랫폼”의 귀책사유에 의하지 아니한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의 유출, 양도, 대여로 인한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플랫폼”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판매회원의 아이디(ID) 또는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무단으로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플랫폼”에 통보하여야 하고, 플랫폼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 [데이터의 판매행위]

  1. “플랫폼”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는 판매회원 등록이 완료됨과 동시에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 판매회원은 상품 및 서비스에 관한 정보와 거래조건에 관한 내용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을 통하여 직접 등록,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때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와 범위, 판매가격, 거래조건은 판매회원 스스로 결정하고, 플랫폼은 이에 관여하지 아니합니다.
  2. 판매회원은 상품 등록 시 거래조건 및 품목별 상품에 관한 정보 등은 입력 당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이하 ‘상품정보제공고시’)에서 정한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고, 상품 등록 후 상품정보제공고시가 변경되는 경우 그에 맞추어 관련 정보를 수정, 보완하여야 합니다. 판매회원이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른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상품 등록 후 변경된 상품정보제공고시에 따라 정보를 수정, 보완하지 않는 경우 “플랫폼”은 상품 판매 제한, 판매자 ID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판매회원은 등록 상품에 특별한 거래조건이 있거나 추가되는 비용이 있는 경우 회원이 이를 알 수 있도록 명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3. “플랫폼”은 상품검색의 효율성, 판매회원 관리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하여, 판매회원에 대한 사전통지를 통해 상품 등록 건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제한시기, 내용, 방법 등은 판매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전에 서비스화면을 통해 게시하여야 합니다. 판매회원이 플랫폼의 상품등록건수 제한 조치를 위반한 경우 플랫폼은 상품등록을 삭제하거나 취소할 수 있고, 상품판매제한, 판매자 ID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판매회원이 제3의 외부업체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품을 등록하는 경우 그 과정에서 유발되는 각종 기술적, 법적 문제에 대해 “플랫폼”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손해에 대해 판매회원이 전적으로 부담하여야 합니다.
  5. 판매회원은 상품정보를 등록함에 있어서 개인정보, 초상권, 지식재산권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정보는 판매 활성화를 위하여 플랫폼이 제휴한 사이트와 블로그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6. 판매회원이 직접 영업을 하여 거래할 경우(오프라인 거래)에는 “플랫폼”에 사전 고지하여야 합니다.

제13조 [데이터품질]

  1. “플랫폼”은 판매회원의 데이터에 대해 플랫폼에서 정의한 데이터 표준화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자 데이터 품질 진단을 실시 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품질 진단은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데이터를 데이터 상품 업로드 전 “플랫폼”에서 지정한 데이터 표준화 절차를 말합니다.
  3. “플랫폼”은 데이터 품질 진단 후 표준화 되지 않은 상품에 대해 판매 취소 및 데이터 정정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매매부적합상품]

  1. “플랫폼”에서는 매매부적합상품을 판매할 수 없으며, 매매부적합상품을 판매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해당 매매부적합상품을 등록한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매매부적합상품은 매매불가상품과 매매제한상품으로 구분됩니다.
    • ① 매매불가상품 : 개인정보, 지식재산권, 권리침해상품 등 관련법령상 판매 또는 유통이 불가한 상품
    • ② 매매제한상품 :
      • 가. 상품의 판매방식, 판매장소 또는 판매 대상자 등에 대한 법적 제한이 있는 상품,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상품, 기타 사회 통념상 매매에 제한이 있거나 “플랫폼”의 정책에 의하여 매매가 제한되는 상품
      • 나. 음란물 등에 대한 법적 제한이 있는 상품, 기타 사회 통념상 매매에 부적합하거나 플랫폼의 정책에 의하여 매매에 부적합한 상품
  2. “플랫폼”은 매매부적합상품이 발견된 경우 사전 통보 없이 해당 상품의 판매를 중지시킬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이 기 판매된 경우 그 거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3. “플랫폼”은 매매부적합상품을 등록한 판매회원의 회원 자격을 정지시키거나 탈퇴시킬 수 있으며, 매매부적합상품으로 인하여 입은 손해를 해당 판매회원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플랫폼”에서는 매매부적합상품을 판매할 수 없으며, 매매부적합상품을 판매함에 따른 모든 책임은 해당 매매부적합상품을 등록한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매매부적합상품은 매매불가상품과 매매제한상품으로 구분됩니다.
    • ① 해당 판매회원의 다른 상품 등록의 삭제, 취소 또는 중지
    • ② 해당 판매회원의 위 제1항에 해당하는 신규 상품 등록 제한
    • ③ 해당 판매회원의 플랫폼 이용 자격 정지 또는 서비스 이용 제한

제15조 [서비스 이용료(수수료)]

  1. 서비스이용료(수수료)는 판매회원이 “플랫폼”을 이용함에 따른 대가로 판매회원이 “플랫폼”에 지불하여야 하는 금액을 의미하며, “플랫폼”은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전자결제서비스 대행료를 포함한 일정 수수료를 취득하기로 합니다.
  2.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에 적용되는 수수료는 부가세를 포함하여 20%입니다. 단, 수수료를 적용하는 시점은 플랫폼과 판매자가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 ※ 수수료율은 플랫폼 정책에 따라 변경 가능
  3. “플랫폼” 내의 데이터를 판매회원이 직접 영업을 하여 거래가 발생할 경우라 하더라도 “플랫폼”을 이용한 것으로 간주하여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4. “플랫폼”은 정책에 따라 수수료를 면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자결제서비스 대행료를 판매회원에 부과합니다.
  5. 판매자는 포인트 할인, 쿠폰할인 및 플랫폼을 통한 거래 시 발생되는 다음 각 호의 수수료는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 ①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 ② 가상계좌 이용수수료
    • ③ 기타 PG(payment gateway)사의 전자결제 서비스 제공방식에 의해 상품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 등
  6. 2항에도 불구하고 수수료 범위는 “플랫폼”과 판매회원이 협의하여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상품의 전송, 배송]

  1. 상품 전송 소요기간은 입금 또는 대금결제 확인일의 익일을 기산일로 하여 상품이 구매자에게 전송완료 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2. “플랫폼”은 판매회원에게 구매회원의 입금 또는 대금결제에 대한 확인통지를 받은 후 3영업일 이내에 전송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안내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① 즉시 다운로드 되는 상품 및 API형 상품의 경우
    • ②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그 해당기간은 전송 소요기간에서 제외됩니다.)
  3. “플랫폼”은 전송과 관련하여 판매회원과 구매회원, “플랫폼”, 금융기관 등과의 사이에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들 간의 해결을 원칙으로 합니다.
  4. 구매회원의 주문에 따른 결제가 완료되면, “플랫폼”은 판매회원이 주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판매회원은 당해 주문 정보에 따라 전송을 하여야 합니다.
  5. 데이터 상품을 DVD등 기록매체에 의해 배송해야 할 경우 판매회원은 상품이 파손되지 않도록 적절한 포장을 하고 배송의 증명 또는 추적이 가능한 물류대행업체에 배송을 위탁하여야 합니다.

제17조 [취소, 반품 및 환불]

  1. “플랫폼”을 통해 거래되는 데이터 상품은 디지털화된 상품의 특성상 원칙적으로 청약 철회, 반품, 취소, 환불이 제한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① 구매가 이루어진 후 판매회원이 데이터 상품을 발송하기 전 혹은 다운로드 전에 구매회원이 구매를 취소한 경우
    • ② 판매회원의 구매 승인이 필요한 데이터 상품에 대하여 판매회원이 7일 내 승인을 하지 아니하여 결제가 자동 취소되는 경우
    • ③ 구매회원이 데이터 상품 구매 후 다운로드를 하지 않거나 분석환경에서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매 완료일로부터 7일 내 환불을 신청한 경우

제18조 [판매대금의 정산과 환불]

  1. 판매회원이 “플랫폼”을 통하여 판매한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대금(이하 “판매대금”이라 함)에 대한 정산은 상품 판매 가격에서 제16조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정산대금의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2. 정산대금은 회원이 결제를 완료한 후 PG사로부터 결제 방법에 따라 자동 정산을 합니다.
  3. 정산일은 PG사의 정산 일정에 따릅니다.
  4. “플랫폼”은 정산대금을 지급하기 이전에 회원이 이용약관 제19조에 준하여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플랫폼”은 정산대금 지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5. “플랫폼”은 판매대금의 정산 이후 회원의 정당한 환불 요청이 있는 경우 판매자에 정산대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6. 판매회원이 직접 영업을 하여 거래가 된 경우엔 제16조 3항에 따라 서비스이용료를 제외한 금액을 판매회원에게 별도로 지급합니다.(계약 당사자 간 오프라인 직거래 제외)
  7. 플랫폼 서비스이용료 면제 기간에는 환불에 따른 전자결제서비스 대행료를 판매회원에게 청구합니다.

제19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플랫폼“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플랫폼“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플랫폼”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플랫폼”에게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20조 [지식재산권, 개인정보의 보호]

  1. 판매회원은 데이터 상품, 서비스 등의 등록, 판매, 광고 등과 관련하여 타인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아니하여야 합니다. 타인의 지식재산권, 개인정보를 이용할 경우에는 정당한 권리자가 확인하고 그로부터 이용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2. 정당한 권리자가 전항과 관련하여 판매회원에 대해 권리침해를 주장하는 경우 “플랫폼”은 관련 데이터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를 중지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등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판매회원은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에 따라 취득한 구매회원 등 타인의 개인정보를 본 약관이 정한 목적 이외의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판매회원은 관련 법령에 따른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부담 하고 자신의 노력과 비용으로 “플랫폼”을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21조 [분쟁해결]

  1. “플랫폼”은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입니다.
  2. “플랫폼”은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단, “플랫폼”은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 또는 구매회원과의 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회원 또는 구매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플랫폼이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플랫폼”은 귀책사유 있는 자에게 구상권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4.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 제2항에 의거하여 판매자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해당 정보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기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플랫폼은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플랫폼은 판매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5. “플랫폼”은 적법한 권리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 상품 및 서비스 등에 관한 정보를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판매회원은 이로 인한 손해배상을 “플랫폼”에 청구할 수 없습니다.
  6.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그에 준하는 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2조 [플랫폼의 면책]

  1. “플랫폼”은 컴퓨터 등 통신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판매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플랫폼”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판매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 플랫폼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기타 관련 법령 및 “플랫폼”에서 제공한 이용약관 및 개별약관의 변경, 판매자 공지사항 등의 주의의무를 게을리하여 발생한 판매회원의 피해에 대해서 “플랫폼”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기로 합니다.

제23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본 약관은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해석되고 규율되며, 본 약관과 플랫폼과 판매자 간의 이용계약 및 회원 상호간의 분쟁에 대해 플랫폼을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될 경우에는 플랫폼의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합의관할법원으로 정하기로 합니다.
  2. “플랫폼”과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이용자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의 전속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플랫폼 개인정보처리 방침]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이하 “플랫폼”이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 및 동법 시행령 제31조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제2항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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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개인정보의 처리(수집·이용) 목적

  1. "플랫폼"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 안내 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① 회원가입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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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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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대금 및 요금 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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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③ 민원 처리
      1. 민원인의 신원 및 민원사항 확인
      2.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3.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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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③ 영업 및 마케팅업무
    •  (선택) 성명, 아이디(ID),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 ④ 민원 처리업무
    •  (필수) 성명, 아이디(ID), 이메일주소
    •  (선택) 휴대전화번호
      (공통)보유·이용기간 : 회원 탈퇴시까지
  2. "플랫폼"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여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②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3. 고객의 동의를 받아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당해 고객의 열람요구가 있을 경우 "플랫폼"은 지체없이 이를 열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4.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개인정보 보유

제3장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플랫폼"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① 개인식별 필수정보 : 성명, 아이디(ID), 비밀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 ② 개인식별 선택정보 : 소속기관/부서명, 직장 전화번호
    • ③ 서비스 계약 및 거래 필수정보 : 성명, 아이디(ID),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 정보
    • ④ 영업 및 마케팅 선택정보 : 성명, 아이디(ID),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
    • ⑤ 민원 처리 필수정보 : 성명, 아이디(ID), 이메일주소
    • ⑥ 민원 처리 선택정보 : 휴대전화번호
    • ⑦ 기타 계약 및 서비스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한 정보
    • ⑧ 생년월일이 만 14세 미만 아동일 경우에는 가입할 수 없음
    • ⑨ 온라인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동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는 정보
    • ⑩ IP주소, 접속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일자 등 접속기록정보 및 서비스 이용 관련 정보 일체

"플랫폼"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수집 방법
    • ①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가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를 하고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해당 개인정보 수집
    • ② 민원처리 과정에서 웹 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 ③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 세미나 등에서 서면을 통한 개인정보 수집
    • ④ 플랫폼 운영자는 제휴한 외부 기업이나 단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관련법령에 따라 제휴사에서 이용자에게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을 받은 후에 플랫폼에 제공
    • ⑤ 기기정보와 같은 생성정보는 PC웹, 모바일 웹/앱 이용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제4장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5장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플랫폼"은 원활한 개인정보의 업무처리를 위하여 고객이 동의한 목적 또는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 등의 목적으로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위탁 현황
    • 위탁업체 : ㈜올포랜드
    • 위탁업무 : 소방 빅데이터플랫폼 구축 및 운영
    • 위탁기간 : 2025.01. ~ 계약 종료 시
  2. "플랫폼"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 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해당업체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위탁업체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장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1. "플랫폼"은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가명정보의 처리 기간 경과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다만, 고객으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① "플랫폼"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②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③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파기절차
      "플랫폼"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플랫폼"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파기방법
      "플랫폼"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장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는 "플랫폼"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2. 권리 행사는 "플랫폼"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플랫폼"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플랫폼"은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장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플랫폼"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보호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단,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나 인터넷 또는 통신상의 문제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플랫폼"은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시행
    "플랫폼"은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아래사항을 포함하는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으며, 중요한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반영 및 수정하고 있습니다.
    • 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지정에 관한 사항
    • ②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취급자의 역할 및 책임에 관한 사항
    • ③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에 관한 사항
    • ④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교육에 관한 사항
    • ⑤ 그 밖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2.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의 관리
    •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에 따라 한 개의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 ② "플랫폼"은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 또는 전용선 등 안전한 접속수단을 적용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열람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거나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업무용 컴퓨터에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개인정보취급자가 안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이행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조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반드시 암호화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 ② "플랫폼"은 비밀번호 및 생체인식정보는 안전한 알고리즘으로 일방향 암호화하고 있으며, 주민등록번호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 ③ "플랫폼"은 업무용 컴퓨터에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지 않으며 업무상 부득이한 사유로 저장 및 관리하는 경우, 상용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며, 개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 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5.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운영
    • ① "플랫폼"은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또는 업무용 컴퓨터에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 치료할 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일 1회 이상 업데이트 및 PC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② "플랫폼"은 악성 프로그램 관련 경보가 발령된 경우 또는 사용 중인 응용 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제작업체에서 보안 업데이트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이에 따른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9장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플랫폼"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플랫폼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① IP주소, 접속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일자 등 접속기록정보 및 서비스 이용 관련 정보 일체

제10장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 "플랫폼"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 (주)올포랜드 부장 탄장빈 / 02-855-5724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주)올포랜드 대리 정아원 / 02-855-5724

  2. 정보주체는 "플랫폼"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장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2.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2장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5.02.17 부터 적용됩니다. 현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이 추가되거나, 삭제 및 수정될 경우에는 개정 15일 전부터 이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30일 전에 고지합니다.